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회의록 양식 작성방법 궁금해요!

회의록 이란 말 그대로 우리가 회의를 하면서 나오는 모든 내용들을 작성해서 보관하는 문서입니다. 특정한 안건을 주제로 참석한 사람들 간에 의견 교환을 통해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담는 것입니다. 회의록 은 매번 회의 때마다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해 문서를 통한 증명이 가능하고, 추후 검토시에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작성한 회의록 은 나중에 상급 부서까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꼼꼼하게 작성하여 혹시 회의에 불참한 사람이 있더라도 문서만 보고도 회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핵심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회의록 처럼 공식적인 업무를 기록하는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보다 객관적인 태도를 갖고 서술에 임해야 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의록 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작성방법

회의록을 작성할 때에는 누가 참석했는지, 어디서 진행했는지, 날짜와 시간은 언제였는지와 회의 안건은 무엇이었는지를 명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정보를 정확하게 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사실, 거짓 정보가 포함되어선 안되며, 이를 작성하는 서기는 본인의 이름을 기재하고, 그 내용은 녹음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회의록 을 작성하는 보다 좋은팁은 회의 전에 미리 사전정보를 참가자들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주제와 준비해야할 사항을 미리 알고 있다면,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뿐만 아니라 회의 시간이 쓸데없이 길어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의록 양식


참석해야 하는 회의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회의록 양식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첨부드린 회의록 양식은 총 21가지 종류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각종 회의록 서식 뿐만 아니라, 회의보고서와 품의서, 회의불참에따른위임장 등 다양한 양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비즈니스 서식 BEST 5>


2018/10/23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재직증명서 양식 12종

2018/10/26 - [비즈니스/문서 서식] - 품의서 양식 15종

2018/10/29 - [비즈니스/문서 서식] - 공문 양식 14종 & 공문서 작성법

2018/11/06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위임장 양식 무료 3종

2018/11/19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임대차계약서 양식 15종



회의록 종류


회의록 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정보를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록 으로 부서 안에서 이루어지는 미팅이나, 정례 회의, 계급이나 부문별 회의 등이 있습니다.


둘째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의에 사용되는 회의록 이 있습니다. 영업 회의라던가 신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혹은 프로젝트 진행이나 기획, 판매계획 검토 등 정보 교류보다는 참가자들의 주관적 의견이 많이 오가는 회의들입니다.


회의의 성격이 다른만큼 사용되는 회의록 양식도 달라야 하겠죠?




추가적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진행자를 '의장'이라고 명명하며, 의장은 정해진 시간동안 회의를 개최하고 참가자들의 발언을 조율해야 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의견이나 주관적인 생각은 가급적이면 자제하도록하고,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