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급여명세서 양식

우리가 회사에서 일을 하면 매달 한 번씩 월급을 수령합니다. 이 때에 회사는 반드시 근로자에게 급여 명세서를 발급해야 하고 우리는 이를 확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급여명세서를 교부하지 않을 때에는 노동부에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월 급여명세서를 꼭 발급하고 근로자가 이를 확인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여는 매 월 하루를 지정해서 지급하는 것이 보통이고, 상여금의 경우 계약시 약속한 대로 이행합니다. 급여 명세서에는 각종 공제된 세금과 4대 보험을 제하고 실제로 근로자가 수령하는 금액만 기재하며, 정규직, 계약직, 일용직에 상관없이 고용보험은 의무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첨부드리는 파일에는 급여명세서 뿐만 아니라, 고용주 입장에서 필요한 '급여 관련 서류'들이 종합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양식을 선별적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급여명세서 관련 중요 사항


급여 명세서는 임금 체불 문제 등 분쟁이 생겼을 때 입증 문서로써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자는 이를 수령시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용주는 법적으로 급여명세서를 의무 보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년 동안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급여가 잘못 기재되었다면?


회사 직원분들은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급여가 잘못 나왔을 때 여간 당황스럽지 않습니까? 상사 눈치보랴, 직설적으로 말하기도 뭐하고요. 하지만 내가 열심히 일한 만큼의 댓가인데, 당당히 말하셔야 합니다. 법적으로도 잘못 기재된 급여는 담당자에게 알리고 수정된 급여명세서를 다시 교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덜 들어온 만큼의 급여는 다음 달에 급여 수령시 소급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비즈니스 > 문서 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의록 양식 작성방법 궁금해요!  (0) 2018.11.20
임대차계약서 양식 15종  (0) 2018.11.19
경력증명서 양식 무료 12종  (0) 2018.11.12
표준견적서 양식 3종  (0) 2018.11.10
견적서 양식 23종  (0) 2018.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