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퇴직금 계산방법 & 증명서 양식

재직하던 회사를 그만두시는 분들이나, 혹은 재직중이라고 하더라도 '내 퇴직금은 얼마나 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이직을 할 때 미리 퇴직금을 계산해보았던 경험이 있거든요. 오늘은 퇴직할때 필요한 퇴직증명서 양식 과 퇴직금 계산방법 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퇴직금 계산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 (최종 3개월간의 월급 + 퇴직 전 1년동안 받은 상여금 + 퇴직 전년도 남은 연차휴가에 대한 연차휴가수당) × 30일 × (1260일) ÷ 365


일반적으로 퇴직금 계산 방법 은 3개월 동안의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전체 일수로 나눈 것으로 알고 있지만, 위와 같이 상세한 계산 방법이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퇴직금 통장 에 입금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퇴직금 수령이 가능한 대상에 대해서도 법이 개정되었는데,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적어봅니다. 보통 알고 계시듯이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에서는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아시는데, 이는 2010년에 법이 개정되어 상시근로자 수와 관계없이 1인 이상의 사업장이라면 1년 이상 근무자라면 누구라도 지급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위의 양식을 참조하셔서 퇴직금 계산방법 을 입력하시고 산출해보시길 바랍니다. 퇴직금 산출서뿐만 아니라, 퇴직금 통장 을 두둑히 채워줄 각종 도움되는 양식이 24개 들어가 있습니다.



퇴직증명서 양식


퇴직증명서 는 경력증명서와 비슷한 양식이지만, 그 쓰임새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재직했던 직장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일하고 퇴직하는 것인지 증명하는 양식입니다.


퇴직증명서 양식 은 이직 또는 재취업을 할 때에도 요구될 수 있습니다. 그 때 내가 이전 직장에서 받은 임금이나 직위 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자가 이직이나 재취업을 할 때에는 회사에서 퇴직증명서 를 발급해주는데, 이 때에는 근로자 본인이 요구한 사항만을 기재해야 합니다.



위의 양식에는 퇴직증명서 와 함께 퇴직자 체크리스트도 함께 담아뒀으니 유용히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양식 더보기]


2018/10/23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재직증명서 양식 12종

2018/11/07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이직확인서 양식 작성방법 처리기간 제대로 알자

2018/11/29 - [비즈니스/문서 서식] - 자기소개서 양식 & 경력기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