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여행꿀팁

캠핑카 종류 :: 트럭캠퍼 모빌홈 카라반 운전면허

캠핑카 종류 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최근 방송을 통해, 캠핑카를 타고 여행을 다니는 모습이 자주 보여서인 듯 합니다. 간단하게, '캠핑카 종류 에는 무엇이 있나?'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도 살펴보겠습니다.




카라반 VS 캠핑카



1. 카라반 / 캠핑 트레일러


현재는 공차 중량 750kg 이상인 트레일러는 특수 면허가 필요합니다. 현행 기준을 정리한 표를 먼저 첨부합니다.



카라반은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오르막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차의 끄는 힘이 모자라거나 차 앞에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만나게 되면 차량을 정지했을 때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트레일러 때문에 오셨던 방향으로 차량 후진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카라반과 트레일러는 주거 공간을 차량 뒤에 달고 다니는 형태입니다. 즉, '무동력 차량'입니다. 일반 차 뒤에 '카라반 또는 트레일러'를 연결시켜서 달고 다닙니다. 당연히 일반 캠핑카나 모터홈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차 뒤에 달고 다닐 수 있는 모든 무동력 차량을 '트레일러'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짐을 싣고 다니는 카고용을 '트레일러'라 통칭합니다.


캠핑카 종류 중에 가장 심플한 건 캠핑 트레일러입니다. 이는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트래블 트레일러로 여행시 필요한 생활편의 시설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팝업 텐트 트레일러입니다. 이건 거의 차박하는 것과 다름 없어 보입니다. 차량에 텐트를 부착하는 형태입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폈다가 이동시 다시 접어 저항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캠핑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진 요즘은 보편적으로 '카라반'이라는 이름으로 통합하여 부르곤 합니다.


위에 첨부한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카라반 을 몰기 위해선 카라반 면허 자격이 따로 필요한데요. 운행하려는 카라반의 무게와 실을 수 있는 중량에 따라 필요한 면허가 달라집니다.



캠핑카 면허, 카라반 모두 운전할 때 필요한 자격은 트레일러 면허입니다. 소형 트레일러 면허와 대형으로 나뉩니다. 요즘 캠핑이 유행하면서 부쩍 카라반 면허 취득에 관련해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카라반은 구입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꽤 많습니다. 요즘에는 아예 캠핑장 컨셉으로 '카라반 캠핑장'으로 꾸며놓은 곳도 많구요.



렌트를 해주거나 그냥 정박용이지만 경치 좋은 곳에 카라반 안을 숙소처럼 꾸며서 즐길 수 있는 곳도 있으니 카라반 캠핑장을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트럭 캠퍼 / 캠퍼


카라반이 아닌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일체형 캠핑카는 트럭 캠퍼 또는 캠퍼 밴 등이 있습니다. 트럭이나 밴에서 캠핑족 생활이 가능한 것입니다. 



기존에는 적재함이나 탑승 좌석을 캠핑에 적합하게 개조하는 방식 뿐이었지만, A/S상의 문제가 워낙 많아서 신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몇 년 전부터 캠핑 수요가 늘면서, 국내에서도 캠핑카를 출시하는 제조사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포레스트 캠핑카 글을 참고하시면 '캠핑카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캠핑카와 카라반 차이를 비교해본다면, 추후에 중고로 거래하게 될 때 감가상각을 고려해 카라반이 이점을 지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카라반은 끌고 다녀야 하는 형태이다 보니, 운전시 부담이 너무 크며, 연비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포레스트 캠핑카 출시는 시기적절하며, 신의 한수로 보여집니다. 캠핑카 로망을 실현하기가 훨씬 쉬워졌네요.


3. 모터홈 (모빌홈)


모터홈 캠핑카는 내부에 욕실 및 싱크대를 비롯해 집처럼 필요한 것은 대부분 갖춰져 있습니다.



캠핑카 종류 중 구입하기에는 가장 부담스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부분 맞춤형 차량이기 때문인데요. 대량으로 생산 제작되는 모델이 아니라, 특정 소비군이나 특수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제작비가 많이 올라갑니다.


일반 캠핑 여행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적합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캠핑을 한 두 번 하다 보면, 그 진정한 재미를 느끼게 되고, 주기적으로 시즌마다 캠핑카를 타고 여행 코스를 짜게 됩니다. 당연히 캠핑 용품이나 소품들을 하나 둘 모으다 보면, 그것만 해도 지속적으로 지출이 일어나구요. 캠핑카를 매번 렌트할 때의 비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함께 캠핑하는 인원수와 주로 다니는 여행 장소, 자기 자신의 캠핑 스타일을 고려하셔서 캠핑카 종류 를 잘 살펴보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캠핑카를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캠핑카 운전시 주의사항


캠핑카는 일단 차체가 굉장히 큽니다. 이를 감안해서, 일부 면허 자격이 필요하기도 하구요. 다만 여행을 가서 여기저기 돌려고 하다보면, 평소 운전하던 감과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터널이나 톨게이트, 교량 진입시 당혹감을 느낀다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반드시 회전 반경을 크게 하셔서 운전하시고, 높이가 낮은 터널 등에서는 규정을 준수하셔서 안전한 캠핑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매번 무거운 짐을 싣고 다니는 것에 지치신 분들은 캠핑카에 대한 환상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