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안해보셨어요?

오늘은 민원24시 에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각종 서류 발급을 위해 반드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 서류도 많아졌으니 잘 알아보시고 시간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민원24시 접속하셔서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시고 신청하기를 클릭후에 필요한 사항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니, 널리 퍼뜨려주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연세가 있으신 분들께 알려드리면 힘들게 다녀오실 일이 없으니까요. 컬러프린트만 있다면 아무곳에서나 신청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합니다.



원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면 1통당 1,000원의 수수료가 붙지만, 인터넷으로 발급하게 되면 무료라는 점도 알아두시고요. 신청하기를 누르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한 필수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셔야 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인데요. 화면을 보면서 설명하는 글은 다른 분들의 포스팅이 많으니 저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하시다가 막히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

그다음은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혹시라도 신청을 마친 후에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보셔도 좋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이 부분을 보면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자'라는 5개의 항목이 있는데요. 모두 기입하시는 것이 아니라 아무거나 1가지만 선택하셔서 입력하셔도 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란으로써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단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발급받고자 하는 가족관계증명서 에 나의 형제 자매들에 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면 반드시 '부모님'으로 입력하시고 조회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자녀를 기준으로 발급하실 때에는 신청대상자를 '자녀'로 선택하시면 되고, 만약 '본인'을 기준으로 발급하면 내가 미혼자인 경우 부모님만 표시되며 기혼자인 경우 부모님과 배우자, 자녀까지 표시가 됩니다. 즉 '이 가족관계증명서 를 보는(필요한) 사람이 누구인가?'를 기준으로 내용이 모두 다르게 발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인 / 신청대상자의 차이점


신청인 : 공인인증서를 인증하고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는 사람


신청대상자 : 발급된 증명서가 필요한 기준이 되는 사람


최종 확인 및 발급

신청하고자 하는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 후, 주민등록번호 뒤의 6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하신 다음 발급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영어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신 분은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발급받으시고, 주민센터에서 번역을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시에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라면, 이 내용일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불편한 점 없이 발급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9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삼성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조회 방법

2018/11/30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신청서

2018/11/20 - [비즈니스/문서 서식] - 회의록 양식 작성방법 궁금해요!

2018/11/21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아이사랑 보육포털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궁금한점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