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신청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내야하는 세금이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특히 직장 생활을 하시는 20대분들이나,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는 각종 세금이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가 많죠. 혹시 우리 청년들이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 수 있는 지원 혜택이 있지 않을까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라는 혜택이 있습니다. 소득세란 개인이 번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소득세 세율 이 최소 6%부터 뚝 떼어가니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들에게는 은근히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이것을 감면시켜주는 제도입니다.



소득세 세율 의 부담을 덜어주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은 취업 당시의 나이가 만15세~34세의 중소기업 재직자입니다. 기존에도 있었던 제도이지만, 감면폭이 훨씬 넓어졌고 적용 대상의 범위도 확대되었습니다.


그럼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은?


2013년 이후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들에게 5년 동안 소득세 세율 을 감면해주는 제도로써, 취업 당시의 나이가 15세에서 34세 사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내가 근무하는 직장이 중소기업 기준 에 부합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회사의 회계 부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2조와 관련있는 제도로써 중소기업 기준 으로 일하는 경우 혜택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소득세 감면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면 기간이 3년에서 5년으로, 연령은 15세에서 34세의 청년이고 군필 남성의 경우 최대 6년까지 복무한 기간만큼 연령 제한이 늘어납니다. 또한 감면 비율도 기존 70%에서 90%로 확대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입니다. 신청서를 작성해서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회사 회계부서에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세청 누리집'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받아왔구요. 단 한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신청 후 5년간 소득세를 감면 받는 것이 가능하지만, 취업후에 5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본인이 여기에 해당하는지 따져보시고, 신청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직장 생활 도중에 이직을 한다면, 이직한 회사 역시 중소기업 기준 에 부합된다면 계속해서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이직하는 회사에 '재신청'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아, 참! 이직한 회사에서는 최초 입사일로부터 다시 5년 동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 좋은 제도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