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일일 업무일지 양식 12종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같은 팀원 혹은 부서원끼리 업무 진행 정도나 상황을 공유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 때 일일 업무일지를 이용하면, 쉽게 서로의 업무 내용과 진행 과정을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1번 양식


회사 업무는 혼자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협업이 필요한데, 업무 일지가 그 시간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체적인 일의 효율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업무일지를 매일 작성하다보면, 누군가 자료를 요청할 때 제공하기도 쉽고, 회사에서는 직원 개개인의 근무 실적이나 충실성 등을 파악하기도 좋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역할도 있습니다. 만약 회사 업무 처리 과정에서 무언가 하자가 발생했거나,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경우 몇월 며칠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써 업무일지가 활용됩니다.



또한 전임 직원이 퇴사시에는 후임자에게 인수인계를 위한 자료로도 활용되니, 매일 매일에 대한 기록으로써 일일 업무일지 양식을 작성해 두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정해진 일일 업무일지 양식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업무일지 양식을 찾으시는 분들은 표준 양식이 없어, 서식을 찾고 계실텐데요. 제가 갖고 있는 양식이 꽤나 많습니다.


2~3번 양식


이 중 필요한 양식을 골라서 사용하셔도 되고, 혹은 약간의 변형을 해서 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업무일지 양식은 일일, 주간, 월별 등 기간으로 구분하는 서식과, 상담이나 당직, 직책 등에 의해 나누는 방식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4~5번 양식


업무일지 양식에 공통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내용은 담당자의 정보, 업무사항, 업무 처리 현황이나 진행 상황, 추후 진행할 업무, 특이사항의 유무 등으로 구성하면 좋습니다.


위에 첨부한 서식 1번~5번까지는 일일 업무일지 양식 형태입니다. 당일 업무에 대해 기록하는 것입니다. 업무 종류 별로 세분화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양식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보다 상세한 업무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주간 업무일지



주로 '한 주 간의 업무내용에 대해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협조사항이나 문제가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해 면밀히 검토를 요청하는 형태로 기록합니다.



월간 업무일지 또한 매월 진행된 업무에 대한 성과나 문제점 등을 기록해두고, 추후 업무계획을 세우기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월간 업무일지의 경우, 한 달 동안의 주요 과업에 대한 진행 정도를 기록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회의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거나, 상급자에게 보고의 형식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타 양식






이렇게 전문화된 분야의 업무일지 양식 또한 첨부했습니다. 필요한 양식을 활용하시고 업무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