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2020년 급여대장 양식 & 엑셀 급여 자동계산기

2020년 급여대장 양식 과 엑셀 급여 자동계산기를 첨부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급여대장 이란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급여명세 내역을 따로 기재해 두는 문서입니다. 이 때 직급이나 성명 등의 인적사항별로 기록하기 편하도록 급여대장 양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엑셀 급여 자동계산기'는 총 3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시면 직원 급여 관리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 엮인글 ▷ 회사 업무에 필요한 양식 99종)


급여 명세서를 통해 회사와 직원은 서로 지급하고 수령한 급여를 확인하지만, 회사 차원에서는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급여대장 과 같은 시스템이 있다면 업무 효율이 높을 것입니다.



급여대장에는 직급과 성명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함께, 기본급, 수당과 상여금, 차량보조금 및 식대 등을 포함한 총 급여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소득세와 주민세, 연금과 산재보험 포함한 4대보험 등 공제액을 제외하고 차감된 수령액을 따로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급여 문제는 세금과도 연관되어 있고, 회사와 직원 양자간에 민감한 사안일 수 있을니, 반드시 급여대장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급여명세서 양식 9종 다운로드


다음은 엑셀 급여 자동계산기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3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급여 대장과 함께 사용하면 편리하실겁니다.



◎ 엑셀 급여 자동계산기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급여대장은 3년간 보관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매월 급여일에 회사는 급여명세서를 근로자에게 교부하고 이에 대한 계산 내역인 급여대장을 작성해 보관합니다. 그리고 이를 3년간 보관해야만 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명시된 사항으로 사업장별로 임금과 가족수당 계산 등의 기초가 되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급여대장 공제액에 관련해서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럴땐 국세청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계산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민세는 갑근세의 10%로 계산하며 국민연금의 경우 기준보수 금액의 변동이 매년 7월마다 있으므로 상시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끝으로, 선물 하나 더 준비했습니다.


'회사 업무에 필요한 거의 모든 '문서 양식'을 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