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견적서 작성요령 방법 (정말 좋은 글이네요)

여러분은 아마 지난번 '견적서 양식 57종' 글을 통해 이미 50여 개의 서식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회사 업무를 하다 보면, 정해진 서식 이외에도 '내가 직접 견적서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이 아니라도, '견적서 작성 요령'을 익혀둔다면, 당연히 일 잘하고 쉽고 빠르게 문서 처리 업무를 끝내는 직원이 되겠죠?


"아니, 견적서 만드는 게 쉽나?"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견적서 작성방법 은 이 글 하나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다닌 회사에서 사수였던 선배분에게 받은 메모장을 토대로 정리해두고 9년간 유용하게 써먹고 있습니다)


또한 견적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아래 글과 함께 친구분들에게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자, 앞으로 견적서 작성 은 이 글 하나로 종결합니다. 엑셀 켜놓고 허둥대지 마세요. 아래 항목이 들어갈 칸을 구성하고, 그대로 기재하시면 끝납니다.


견적서 작성요령 & 필수 기재 항목


1. 발행번호(No.)

견적서의 발행번호를 기재합니다. 형식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므로 관리하기 편하도록 번호를 매기면 됩니다.


2. 연월일 입력

견적서의 발행일자를 기재하는데 유효기간이 명시되지 않을 때에는 통상적으로, 발행일자를 기준으로 한 달 정도 유효하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거래처에도 이를 말씀해주시구요.



유효 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거래처와 회사 간에 업무 진행시 여러 변동 사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업종이나 원자재비, 유가 등이 변동하기 때문에 전체 견적 금액이 한 달 뒤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공급자

공급자란 견적서 제출을 의뢰받는 업체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 소재지, 업태, 업종 등을 기재하면 됩니다.


4. 품명

견적을 의뢰받은 물품명을 기재합니다.


5. 합계금액(VAT 포함 금액)

판매원가에 부가가치세 10%를 더한 금액을 숫자와 함께 기입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기입한 후에 <부가가치세 제외>라고 표기해도 상관 없습니다.



6. 공급가액

부가가치세를 뺀 실제 판매원가를 기재합니다.


7. 규격, 수량, 단가

의뢰받은 물품의 규격, 수량, 단가를 기재합니다.


8. 추가 기재 사항

일반적으로는 위 항목으로 충분하지만, 특별한 경우 '견적서의 유효기간, 결제방법, 결제기간 (선불 / 후불 / 완료 후 몇 일) 등을 기재하여 계약시 조율한 항목을 미리 알려줄 수 있습니다.



견적서는 모든 계약진행에 있어 계약서 다음으로 중요한 문서입니다. 물론 견적서를 잘못 작성한다고 해서, 계약시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가계약서의 역할, 청구 금액을 통보하는 역할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견적서는 매입처에 보내는 '우리 회사의 얼굴' 과 같습니다. 잘못 기재하여 다시 보낸다고 하는 순간 회사의 이름에 먹칠을 하는 것입니다. 견적서는 제공자가 발주자의 요구에 의해 제공가능한 최종 가격의 근거가 됩니다. 이를 근거로 매입처에서 판단 기준을 정하며 계약 성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잘 작성한 견적서! 우리 회사와 나의 얼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