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 아파트란 :: 장점 입주조건 우선순위 3가지 바로알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2019. 8. 18. 21:14

국민임대 아파트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구요?

걱정하지마세요. 이 글에서 국민임대아파트 장점 과 입주조건 (우선순위 포함), 지원 한도액이나 공고 확인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더불어 종종 헷갈리시는 국민임대아파트 와 행복주택 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적어볼께요.



우선 임대아파트 의 종류는 크게 3가지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와 공공임대아파트, 영구임대아파트 입니다. 보통 국민임대와 공공임대의 차이점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공공임대아파트의 경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지만, 국민임대 아파트란 저소득층의 주거 복지를 위해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국민임대 아파트란 한국토지주택공사 에서 15~24평 중소형 아파트를 최대 30년까지 임대해주는 아파트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의 장점

위와 같은 개념의 차이가 있다 보니, 국민임대아파트 장점 으로는 보증금을 비롯해 주거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임대조건이 주변 시세의 60~80% 선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차이가 꽤 납니다. 대부분 위치도 괜찮은 편이지만, 시골을 벗어난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더 이상 지을 땅이 없어 상대적으로 오래된 건물이 많긴 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면적 은 59형(25평)이 최대입니다. 1인 세대주의 경우 39형(18평)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18평 기준으로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는 17만원 정도로 거주가 가능합니다. 또한 10년이 지나면 도배나 외벽 도색을 해준다고 하니 여러모로 저렴하고 관리비 또한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주조건 및 공고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입주조건 과 공고 확인은 LH공사 홈페이지 청약센터 에서 가능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 여기에선 대략적인 입주조건 만을 설명드립니다.

왜냐하면 각 사업마다, 혹은 지역 환경에 따라 입주조건에 세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 소득 : 전년도 도시근로자 기준 가구원수 대비 가구당 월 평균 소득 70% 이하

* 무주택 세대주 :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이며,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일 경우만 가능합니다.



[1] 신혼부부도 임대아파트 입주시 임대기간 30년이 되나요?

최초 2년이며, 2년 단위로 4번의 연장이 가능합니다. 최대 10년 한도네요.


[2] 임대아파트 입주시 지원한도액은 얼마인가요?

수도권은 7,000만원 광역시는 5,000만원 그 외의 지역은 4,000만원입니다.


[3] 국민임대아파트 입주 우선순위 ?

국민임대아파트 는 경쟁률이 굉장히 치열한 편입니다. 조건을 충족해도 공급물량을 수시로 체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우선순위 는 3자녀 이상 가구, 영구임대거주자, 신혼부부, 철거민, 장애인, 국가유공자가 해당됩니다.



만일 동일한 조건의 가구가 경쟁하게 된다면, 하단의 선정기준을 따릅니다.



19년도 국민임대아파트 분양 또한 치열하네요. 언제 모집공고가 있을지 모르니, 수시로 LH공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공고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하며,

여기까지 글을 읽으셨다면, 이제 국민임대아파트 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지금 바로 LH공사 홈페이지 에서 국민임대아파트 공고확인 하셔서 해당 조건에 부합되는지 확인해보시고, 아파트 평수를 확인하셔서 직접 내방하시거나, 인터넷 청약 을 통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많이 본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