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및 시간외근무 실시합의서 양식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은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관련해서 개정사항이 발생하면 기본적인 부분을 잘 숙지하고 계셨을때 변경된 내용에 대해서도 금방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혹은 시간외수당은 지난 번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면 잘 나와있습니다.


2018/12/28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209시간 계산법 근로기준법 통상임금 적용?


위 글에서 근로기준법 연장근로수당 계산하는 방법을 먼저 확인해보시고 이 글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장근로란 취업규칙 혹은 협약에서 정한 기준근로시간을 넘겨서 하는 초과 근무를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명시된것과 같이 연장근로를 하는 모든 직원은 정당하게 회사에 수당을 요청할 수 있고 회사는 내규에 따라 별도의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연장근로수당 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신청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많은 경우에 무급으로 연장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자의 노고에 대한 인식 자체가 바뀌어야 하는데 못된 '갑'들이 널리고 널려서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시간외근무, 연장 근로에 대한 실시합의서를 상호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합의서 양식 한장이 모든 상황을 해결해줄순 없겠지만 근로 시간과 수당에 대해 협상 과정에서 근로자에게 아주 약간의 도움 정도는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연장교육합의서 양식도 첨부드립니다. 기준근로시간을 초과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해 미리 합의 내용을 작성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