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감사보고서 작성요령 & 계획서 관리대장 양식 필수3종

회사의 재산이나 업무 상태를 검토하는 업무감사 혹은 회계감사를 실행하면 꼭 작성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감사보고서 인데요.



오늘은 감사보고서 작성요령 에 대해 알아보고, 꼭 필요한 양식 3가지도 공유하려고 합니다.


감사보고서 작성요령

1. 감사기간 표기시 영업연도의 회계 및 회계이외의 기간으로 구분한다.

2. 감사 실행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기재하여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회계감사의 경우 장부, 서류 등을 열람하고 재무제표에 대해 입회, 대조할 수 있도록 한다.


간단한 작성요령은 위 3가지 정도가 될텐데요. 사실 올바른 감사실행에 대처하기 위해서 더욱 중요한 것은 '미리 계획하여 평가해 보는 것'입니다.




법적 권한이 있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조직의 업무 상황을 감독하고 조사하는 감사 업무에 대비해 '감사계획서'를 작성하고, 상황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감사는 이루어지는 시기와 범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어떠한 종류의 감사인지 구분하고, 그에 따른 감사결과를 '감사 내용, 부적합 사항, 결과' 등을 기재하여 상부에 감사보고서 를 제출하면 됩니다.



감사보고서의 종류가 다양하여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양식을 첨부하니, 필요에 따라 변형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보고서 양식 과 더불어 꼭 필요한 서식이 있습니다.



감사결과 관리대장 양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사를 실시할 때 중요하게 보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품구매가 적정했는지

(2) 자산관리를 적절했는지

(3) 대표회의의 지시사항을 이행했는지

(4) 장부를 작성하고 보관하고 있는지



이러한 항목들을 위주로 감사를 실시한 후에 경영 상 보완해야 할 점이 보인다면 이를 기록해두는데, 이때 필요한 양식이 감사결과 관리대장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