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양도 양수 계약서 양식

양도 양수 계약서 는 주식이나 채권에 관해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양도인으로부터 양수인이 그 권리를 받아올 때 필요한 문서입니다.



양도 양수 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양도란 본인의 권리나 의무를 상대방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하며, 양수는 이전 받는 것입니다. 양도 양수 계약 시 반드시 문서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관련 법률이 적용됩니다.


양도 양수 계약서 는 거래 목적에 따라 양식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 틀은 내 권리를 상대방에게 계약을 통해 이전한다는 것이므로 '양도 양수 의 목적물이 무언인지?'를 분명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양도 양수 계약서 는 주로 주식이나 채권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필요하며, 양도양수 목적물에 대한 지불 금액과 거래 조건, 서명날인 등이 포함됩니다.



양도 양수 계약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체를 인수하게 되면 기존 직원들 퇴직금 문제가 대두됩니다. 양도자가 데리고 있던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기간은 양수 시점부터이기 때문에 사업주가 바뀌게 되면 원칙적으로는 양도인이 직원 퇴직금을 정산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경력 직원들을 교체하게 되면 양수자 입장에서도 손해이니, 이런 상황에선 대부분의 경우 상호 협의하에 권리금 부분에 반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양도 양수 계약서 를 작성할 때에는 본 계약서 내용 외적으로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상호 협의 하에 별도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