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

스노우체인 종류 & 장착법 친절한 설명

타이어렌탈 할 일이 있었는데, 그저께 오전에 눈이 내리는 바람에 스노우체인 종류 도 같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에 눈이 내린 길을 달리다보면 휙휙 미끄러지기도 하고, 특히나 대형차 사고가 나는걸 보고나면 아찔하거든요.



스노우체인 이란 눈이 내려서 얼어버린 도로를 주행할 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에 체인을 감아 지면과 타이어 사이의 접지력과 마찰력을 높여 사고를 예방해주는 타이어 용품입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쇠사슬 형태의 스노우체인 외에도 종류가 많으니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렌탈 시에도 어떤 스노우체인 장착이 가능한지 문의하고 고르시는 게 좋을만큼 겨울철에 필수 자동차 용품이니, 꼭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직물 체인

직물체인은 타이어 위에 직물을 씌우는 방식으로 눈이 많이 오는 나라에서 가장 상용화된 체인입니다. 단 쇠사슬 형태보다 마찰에 약해 눈이 내리지 않는 도로를 달릴 때는 구멍이 나거나, 훼손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타이어가 직물체인 내부에서 헛도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그렇게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은 종류입니다.



스프레이 체인

스프레이 스노우체인 은 송진가루를 스프레이 형태로 만들어 타이어 위에 뿌리는 방식인데요. 갑자기 눈이 내려 도로가 미끄러워진다거나, 미처 타이어에 체인을 채우지 못했을 때 뿌릴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합니다. 휴대용으로도 나온 제품들이 많으니, 스프레이 스노우체인 종류 는 꼭 알아두세요. 단 스프레이를 뿌리고 달릴 수 있는 거리가 그다지 길지 않아 장거리 운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우레탄 체인

가장 보편화된 스노우체인 으로 보관이 간편하고 소음이 적습니다. 가장 안정적이기 때문에 도로 위에서 진동도 잘 느껴지지 않고요. 단 쇠사슬보다는 내구성이 약해 훼손될 우려가 있지만 승차감때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합니다.



원터치 체인

외제차나 중형 이상의 세단에 많이 사용하는 비교적 고가의 스노우체인 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절반만 덮는 방식으로 설치가 간편하고, 내구성 또한 우레탄 체인보다 높습니다.



스노우체인 장착법


▶ 사슬형 체인


a. 전후방 3미터 정도의 공간 여유를 두고, 브레이크를 걸어둡니다.

b. 바퀴조작 : 후륜구동차량은 후진 / 전진구동차량은 전진 기어 상태로 바퀴를 체인에 올려줍니다.

c. 체인을 모아 바퀴가 올라갔는지 확인 후, 체인의 끝을 당겨 결합된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 우레탄 체인


a. 타이어 안쪽에 체인을 밀어넣어줍니다.

b. 아래쪽 체인을 연결해줍니다.

c. 타이어 아래에 위치한 체인의 좌우측을 들어올리고, 안쪽과 바깥쪽 후크를 연결합니다.

d. 고무링을 한개씩 걸면 완료입니다. 간단하죠?


▶ 직물 체인


a. 타이어 위에 직물 체인을 씌워줍니다.

b. 자동차 차체를 움직이면서 나머지 부분을 씌웁니다. 



또한 차량의 구동 형태에 따라 스노우체인 장착법 위치가 달라지는데요. 흔히 타고다니는 4륜구동의 경우 기본 구동축에 장착하고, 전륜의 경우 앞바퀴에 후륜의 경우 뒷바퀴에 각각 장착하시면 됩니다.


2018/12/14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국민연금 개편안 발표 혜택일까? 독일까?

2018/12/07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특별한 6가지 방법

2018/12/13 - [리빙트렌드/여행꿀팁] - 12월 축제 가볼만한 곳 일정표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