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거래명세서 양식 무료 14종

거래명세서란 공급한 자와 공급받은 자 간에 거래를 할 때, 이를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보통 공급자와 공급받은 자의 인적사항과 거래 일자, 거래 내용, 공급가액, 세액 등이 표기되어 있으며 거래 시 증명의 용도로 활용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거래내역 기록 장부를 대신하기도 합니다.

 

금전적인 내용이 오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거래명세만으로 세무 상 증빙을 할 수 있는 자료로의 가치는 떨어지고, 보통 세금계산서와 같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명세서도 세부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제가 첨부한 파일에는 거래 명세어 외에도 총 14가지 종류의 서식이 들어 있으니 목적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거래명세서 매입장, 거래사실 확인서, 거래신청서, 당좌 계정 거래신청서 등 회사의 거래처 담당이나 은행권 업무 관련 양식입니다.

 

 

거래명세서 양식 무료 다운받으시고, 추가로 필요한 자료는 말씀해주시면 찾아보겠습니다.

 

 

거래명세서의 2가지 용도

 

세무 관련된 업무를 위해 거래명세서가 자주 활용이 되곤 합니다. 왜냐하면 법에서 제시한 내용을 벗어난 무자료 가공거래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때문에 매입세액 부당공제가 의심되는 경우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 때 세금계산서와는 별도로 거래명세서, 은행 송금증, 입금표 등을 제출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거래명세서는 납세자와 과세 관련 기관 간의 분쟁 발생시 실질과세의 원칙에 따라 납세자에 대한 근거 자료로 활용이됩니다.

 

두 번째로 거래명세서는 '사적 증빙'의 용도로 활용됩니다. 세법상 인정받을 수는 없지만, 거래처와의 거래 관계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고 법적 문제 발생시 주요 증빙자료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거래명세서 작성방법

 

거래명세서를 작성할 때 꼭 유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거래일자는 거래가 실제로 이루어진 날짜를 적도록 해야하며, 미뤄두고 한 번에 작성한다거나 하면 안됩니다. 추후에 증빙 자료로 쓰일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공급한 자와 공급받는자를 기재할 때는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사업장 주소, 연락처, 합계 금액, 대표자명 등을 빠짐없이 기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품목을 기입할 때는 공급가액이 가장 높은 순서부터 내림차순으로 기재해야 하며, 금액은 양식에 따라 공급가액과 세액을 나누어 기재합니다.

 

 

거래명세서 양식 외에도 거래 증빙 자료로 사용되는 서류도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와 계산서, 간이영수증, 현금영수증 등이 그것입니다. 이들 각각의 용도는 공급받은 자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고, 법적인 구속력의 유무와 세무상 증빙 자료로 활용 가능한지로 나뉘어집니다. 하지만 거래를 증빙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목적과 용도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