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관리대장 4종 세트

관리대장은 특정한 대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정해진 양식에 맞는 항목을 입력하는 문서입니다. 주로 물품관리 혹은 경영 측면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양식이 단일화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의 업종이나 업태에 따라 사용하는 양식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다른 업무 서식보다는,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관리대장 양식은 '감사결과 관리대장, 소프트웨어 관리대장, 규정집 관리대장, 입금표 및 인장관리대장'입니다. 보통 회사의 경영 부서에서 필요한 일반적인 양식입니다.



그 외에 회사 업무에 필요한 양식은 여기서 선별적으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다운로드]



관리대장은 세분화된 양식이 많아서, 혹시 개인적으로 필요하신 양식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회사나 부서마다 필요한 관리대장은 전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각각 하는 일이 다르니 당연한 일이지요. 생산이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에서는 입고나 출고에 관련된 '물품 관리대장'이 필요하고요. 영업 업무 기반의 기업이라면 '거래처 관리' 혹은 '고객 관리'와 관련된 대장이 필요할 것입니다.


관리대장 작성법


그렇다면 만약 내가 우리 회사의 업무에 맞는 '관리대장'을 직접 작성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관리 대상에 관련된 항목을 만들고 각 항목을 정확한 내용으로 채워넣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수량이나 일자인데요. 수(數)와 관련된 내용은 오기입이 있을시 업무에 바로 차질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 다음엔 내가 작성한 관리대장이 관리자가 보기에 직관적인가 검토해야 합니다. 관리대장은 상급자의 승인을 통해 결재를 받아야 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업무 내용의 구분을 명확히 표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 문서 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임장 양식 무료 3종  (0) 2018.11.06
거래명세서 양식 무료 14종  (0) 2018.11.04
공문 양식 14종 & 공문서 작성법  (0) 2018.10.29
품의서 양식 15종  (0) 2018.10.26
재직증명서 양식 12종  (0) 2018.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