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소식/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효과 무료 프로그램 이용사례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워낙 많은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들에게 밤새 메일함을 가득 채운 수많은 이메일은 스팸으로만 여겨지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누군가는, 이메일 마케팅만으로 크나큰 실적을 거두기도 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이러한 성공 사례는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몇 년 전부터 이메일 함에 쌓인 광고성 메일을 하나 하나 읽어보고 있습니다. 이제는 습관이 되어, 광고 메일을 단순한 스팸으로 치부하기보다 그 안에서 공부할 거리를 얻는다는 목표로 분석해보곤 합니다. 그 안에 숨겨진 마케터의 의도를 추측하는 과정 속에서 의외로 배울 것이 너무도 많고 마케팅이란 끝없이 공부해야 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정의해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이메일의 종류를 일반 이메일과 비즈니스형으로 나누어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취급해야 하는 것은 거래형 이메일입니다. 거래형 이메일이란 웹이나 홈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일종의 웹 기반 마케팅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메시지를 접하자마자 상품에 대한 정보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거나, 즉각적인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거래형 이메일은 온라인 쇼핑에도 도움을 주고 있지만, 보다 고가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할 때는 더욱 더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이를테면 마케팅 강좌 같은 교육 서비스 같은 것입니다. 보다 작은 개념으로는 DM 즉 다이렉트 메일이 있습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한가지 방편으로서 이메일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해 잠재 고객을 설득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요즘은 이미지와 영상 기반으로 콘텐츠의 혁신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소비자들의 호감과 주목도를 높이고 가독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미지에 많은 공을 들이는 마케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뻔한 광고 카피와 천편일률적인 상품 사진이 아닌 궁금증을 유발하는 카피와 이미지들이 매일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보통 이러한 다이렉트 메일은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 대량으로 발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 포털의 특성 상 대량 발송 메일에 대한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스팸으로 분류됨을 피할 수 있는 기술을 지닌 전문가 집단을 통해 나의 고객이 될 수 있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발송이 됩니다. 그리고 점차 타겟팅의 정밀함도 보완되고 있어 효과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타 에스앤에스와의 믹스를 통한 마케팅도 가능합니다. 


일부 마케터들 사이에선 이메일 마케팅의 효용성을 '연령이 높은 집단의 관심 상품에나 통하는 방식'이다라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혁명과 함께 80대의 노년층들도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을 활용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편견은 마케터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다른 수단과 함께 이메일 마케팅 또한 소구점이 명확해야 하며, 타겟 대상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이 보장되어야만 그 효과를 극대화 함은 물론입니다. 정확한 타깃팅이 뒷받침된 이메일 마케팅은 다른 어떠한 마케팅보다도 장기간 고객과 접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발송되는 이메일에는 어떠한 내용을 담아야 할까? 첫째로 잠재 고객이 관심을 보일만한 팁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등에서 자주 보이는 '무엇을 하는 10가지 방법'과 같은 정보성 콘텐츠는 이메일 마케팅에서도 잘 통하기 때문입니다. 무료 정보라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는 많은 사례들이 증명하고 있고, 이메일 마케팅은 이를 보다 직접적으로 타깃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발송된 이메일에는 나의 상품을 소개하는 랜딩 페이지를 첨부하여 타깃의 경계심이 누그러진 상태에서 내 상품을 보도록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두번째로는 큐레이션입니다. 큐레이션이란 간단히 말해 정보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큐레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직접 창작한 콘텐츠가 아닌 다른 이들이 만든 정보를 한 데 모아주는 것만으로도 고객이 매력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도 많은 정보가 인터넷 상에 업로드되는 이른 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고객들에게 주제별로 한 군데 모아놓은 정보는 보물로서의 가치를 발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을 고객에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보다 전문가적인 모습으로 나를 포지셔닝하기에 이만한 내용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와 무료 프로그램으로 발송하는 이메일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