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임대차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 확정일자

임대차계약서 양식 은 주택 임대차 계약시 법적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분쟁 방지 차원에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정해진 양식이 없으며 계약 당사자 간에 계약 기간과 해지 조건 등을 자유롭게 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인중개사를 통한 임대차 계약을 할 때에는 반드시 기재되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거래 당사자의 인적 사항, 물건의 표시, 계약일, 거래금액 등 지급 관련 내용, 인도일시, 권리이전에 관한 내용, 계약 기간과 조건, 중개 대상물 확인 및 설명서 교부 일자, 이외에 약정 내용입니다.



임대차 계약서 무료양식 을 첨부하였으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와 관련하여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1) 주택 임대차 계약서에 반드시 위에 기재된 항목들이 포함이 되어야 하는데요. 미포함시에는 영수증 등으로 확정일자를 받더라도 우선 변제권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계약 당사자 또는 대리인의 서명과 기명날인 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계약서가 2장 이상인 경우에는 '간인' 이 있어야 합니다.



(3)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가 부여되어 있는 문서여서는 안됩니다. 예외적으로 이미 계약을 완료한 계약서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여 재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관계없습니다.


이상으로 임대차 계약서 무료양식 과, 확정일자와 관련하여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임대차 기간의 존속기간은 보통 2년으로 정하지만, 반드시 2년일 필요는 없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임대차 기간을 1년으로 정한 경우라도, 1년 후에 임대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2년 거주를 희망하면 그렇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4조 1항에 의해서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임대차계약서 관련해서 중요한 점을 짚어보았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거나, 작성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추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