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일신상의 사유 뜻 & 실업급여 못 받나요?

일신상의 사유 뜻 에 대해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대강의 뜻은 알겠는데,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작성해야 할 각종 양식에 일신상의 사유 혹은 일신상의 이유 라는 항목을 기재하라는 요청을 받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특히 20대에서 30대의 직장인 분들은 근로계약상 일신상의 사유에 관련된 항목을 처음 접하시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특히 이직이나 전직을 위해 사직서 양식 을 작성하여 제출할 때, 가장 흔히 쓰이는 퇴사 희망 이유입니다.



사직서 양식 을 포함하여 사측과 공적인 관계로 주고 받는 문서에서의 일신상의 사유 뜻 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직서 양식 무료다운로드


근로계약서상 급부의무의 이행에 필요한 정신적 또는 육체적, 기타 노무수행 적격성을 평가할 때 이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사정이 근로자 측에 발생하게 되면 근로자가 자신의 지위에 상응하여 정당하게 요구되는 업무를 충분히 감당할 수 없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지?' 하신 분이 계시다면, 이렇게 이해하세요.

"본인의 개인적인 형편, 일로 인해서 회사를 그만둘 것을 요청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내 개인적인 일이라 아무도 해결해 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일신상의 사유 로 퇴사를 희망하여 사직서를 제출했다면, 실업급여는 못받을까요?



다음 글에서는 일신상의 사유 실업급여 에 관련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