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경력증명서 양식 무료다운 10종 + 경력기술서

경력증명서 양식 은 회사 재직중 또는 퇴사 후에 신청자의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보통 직장 퇴사 후 경력증명서 를 신청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전직장에 방문하는 것이 조금 민망한 분들은 1년에 1회 이상 경력증명서 발급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이 경력증명서 발급 용도는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재직 중에는 일반적으로 관공서나 이직, 전직, 파견 등을 이유로 발급받고, 퇴사 후에는 재취업을 위한 목적이 90% 이상입니다. 이 경우 퇴직 사유에 대해 경력증명서에 기술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경력증명서 서식 첫 번째 서식부터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경력증명서 간편 양식입니다. 양식의 이름 그대로 재직사실과 업무내용, 직책 등을 간략하게 볼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되어 있습니다.



간편 경력증명서 양식은 재직했던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본 서식이 없는 경우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음으로 표준 경력증명서 양식 입니다.

위의 간편 서식보다는 항목이 다양하고, 재직시 상벌유무나 교육훈련 및 퇴직사유에 대해서도 기재토록 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재취업을 목적으로 할 때 요구하는 양식입니다.



표준 경력증명서 양식도 법적으로 표준화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기관이나 회사에서 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양식입니다.





경력증명서 서식 3번째 버전입니다. 위 양식 또한 퇴직사유를 기재하는 란이 있습니다. 이렇듯 경력증명서는 사용처에 따라 혹은 내 직종이 일반직인지 전문직인지 기술직인지 등에 따라 요구하는 양식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경력증명원 양식 을 첨부하였습니다. 경력증명원 과 경력증명서 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사실 둘은 명칭만 조금 다를 뿐, 같은 양식입니다. 제출을 요구하는 기관에서 특별히 경력증명원을 요구한다면, 아래 양식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첨부드리는 자료는 좀 더 특수한 분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데요. 특정 분야의 경력기술서 를 제출해야 한다면 필요로 하는 양식입니다. 기술자 경력신고서 는 일반 경력증명서 양식 과 크게 차이는 없지만, 기술자격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 양식은 연구직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필요합니다. 연구직의 특성상 나의 경력을 포함해 앞으로의 희망 사항 또한 포함이 됩니다. 가령 본인이 희망하는 연구소나 근무지역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자기소개 및 경력기술서.doc

자기소개 및 경력기술서.hwp


이렇게 다양한 버전의 경력증명서 양식 을 소개드렸습니다. 저처럼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표준 경력증명서를 받으시면 될 것이구요. 발급 용도나 분야별로 양식이 조금씩 다르다 보니, 본인의 직종에 맞게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