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경위서 양식 작성요령

회사에서 업무를 하던 중 무언가 실수를 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경위서 를 작성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경위서, 시말서, 사유서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경위서 양식 의 본질은 어떤 사건사고가 발생했을시 처음부터 끝까지 일이 벌어진 경위에 대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경위서 작성요령


경위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건의 시작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하고, 그 경과를 보고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경위서 작성 목적은 사건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며, 경위서 작성자의 과실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잘못을 시인하고 재발을 방지토록 하는 것입니다.


법에 준하여 어떠한 서식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므로 육하원칙에 맞게 순차적으로 기재할 수 있는 경위서 양식 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첨부한 경위서 양식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위에서 말씀드린 일반적으로 경위서에 들어가야 하는 조항들이 포함된 양식이구요. 또 하나는 불량품 납품에 대한 경위서 양식 입니다. 생산 및 제조업 분야에서 인사 관리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서식이라 추가 첨부드립니다.



시말서 / 사유서 / 경위서의 차이점


위에 언급했듯 세 가지 업무 서식의 목적은 비슷하지만 용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시말서는 경위서보다 조금 더 사건사고의 경중이 무거울 경우 작성합니다. 작성자 본인의 과실을 인정하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라는 일종의 서약이자 각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말서라는 용어도 최근 올바르지 못한 구시대적인 용어로 판단하여 경위서 라는 말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사유서는 본인의 과실이 아닌 일에 차질이 발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소명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출근 시간에 지각을 하게 되었다면, 무엇 때문에 지각하게 되었는지 소상히 보고하는 것입니다.


경위서는 전말서라고 불리는데, 사건의 경위를 순차적으로 보고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경과를 보고하며, 앞으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기재하는 문서입니다.



경위서의 종류는 업무 분야에 따라서 나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경위서 양식 에는 '사건사고 경위서, 근태 경위서, 범죄 경위서, 재해 경위서'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