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

주휴수당 지급기준 꼭 받고 싶습니다

주휴수당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들 다 받고 있는데 '나만 못 받는거 아닌가?' 불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제대로 이해해서 손해보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세요.



우리가 직장에서 일을 하면 근로기준법 55조에 의해 한 주 동안 할당된 근무일수를 다 채웠을 때 '유급휴일'을 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 주 동안 열심히 일했으니 하루는 돈 받으면서 쉬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에서 임금을 줘야 하는 사람의 입장과 받는 사람들의 입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우리는 무엇보다 주휴수당 이 생긴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사람도 쉼없이 평생 일할순 없습니다. 한 주 동안 일하면서 소진된 노동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보장해줘야 하며, 이를 법적으로 보장해주는 것이 정확한 주휴수당 의 개념입니다.


당연히 노동력을 회복하는 기간에 들어가는 비용도 임금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휴수당 지급기준 은 어떻게 될까요?


다른 건 다 볼 필요 없이, 주휴수당 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딱 한가지입니다.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



내가 근무하는 형태가 계약직이든, 아르바이트이든 상관없이 일하는 시간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이면, 주휴수당 지급기준 에 부합됩니다.


5인 미만 사업장도 주휴수당 지급기준 적용됩니다. 근로자의 당연한 권리인 주휴수당 꼭 챙겨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것도 체크해보세요]

2018/12/30 - [비즈니스/문서 서식] - 근로시간 엑셀 근무표 4종 이것만 있으면!

2018/12/28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209시간 계산법 근로기준법 통상임금 적용?

2018/12/26 - [리빙트렌드/정보모음] - 2019년 공휴일 황금연휴 체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