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문서 서식

가지급금 이란 무엇인가요 & 양식 2종

가지급금 이란 실제로 현금의 지출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거래내용이 불명확하거나 미확정인 경우에 회계상 잡힌 금액입니다.


일반적으로 법인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가지급금 관련해서 골치 아픈 상황을 많이 겪게 되는데요.


실무적으로 경비를 지출한다고 해도 정규 증빙자료를 취하지 못하거나, 사용용도가 불명확해 증빙하지 못한 경우 업무와 무관하게 법인으로부터 인출해간 금액으로 여기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지급금 이란 굉장히 골치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 초기부터 세무, 노무 부분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해가 바뀔 때마다 가지급금 문제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미리 가지급금 관련 양식을 준비하시고, 완전하게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법인 경비를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처리 과정을 소홀히 하게 되면 가지급금이 발생했을시 4.6% 의 인정이자가 복리로 늘어납니다.



이렇게 가지급금 인정이자율 이 올라가게 되면 법인의 이익으로 처리되어 법인에 대출금이있을 경우 이에 해당하는 부분을 처리시 비용 처리가 안되기 때문에 법인세가 올라갑니다.


최종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법인으로 상환하지 못하면 대표자 앞으로 상여 처리가 되기 때문에 소득세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지급금 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았구요. 세무상 문제의 소지가 될 우려가 있으니 평소에 많은 정보를 취하시고 공부해두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