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건강꿀팁

불면증 해결하려면 알아둘 것

저희 집안은 가족력 비슷하게 불면증을 달고 살았습니다. 그 때문인지 지금도 가족들 대부분 새벽 늦게 잠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가장 효과 좋고 빠른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저 역시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들,


대추차를 마시고, 잠들기 전 족욕을 한다거나, 안대를 쓰고 잠자리에 드는 방법 등 불면증 해결을 위해서 해볼만한 방법은 다 해본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다 부질없는 짓이었어요. 불면증 심한 분들 공감하시죠?


그래서 아예 포기하고 새벽형 인간으로 살아가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그러면 절대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새벽에 잠들고 늦게 일어나 생활하는 것은, 밥대신에 흙을 먹고 포만감을 느끼는 것과 같다는 연구 결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일부러 무리를 가하는 것과 같다는 이야기죠.


아직 이 글을 찾아서 보시고 계시는 분들은 불면증에 지쳐 포기하시지는 않은 분들이기 때문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썼던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중 '1분만에 잠드는 수면호흡법' 이라는 것이 있는데 저는 효과가 좋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효과 없다고도 하시는데, 한 가지 중요한 키포인트가 있습니다!


수면 호흡법을 그냥 하시면 안되고, 한 가지 먼저 준비를 해주신 상태에서 하게 되면 정말 1분만에 잠이 들더군요.


저도 지인들이 정말 된다고 해서 우연히 해봤는데, 그날은 눕자마자 2~3분 이내로 잠들어서 너무 놀랐고 지금도 습관적으로 수면 호흡법을 하며 잠이 듭니다.



먼저 꿀잠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1분 수면 호흡법 간단히 설명하면,


(1) 4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2) 7초간 숨을 (꾹) 참았다가


(3) 8초간 숨을 내쉽니다 (후욱!)


3회 정도 반복하면 1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말씀드렸듯이 그냥 하시면 안되고, 수면 호흡법을 실시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머리와 다리의 위치입니다!



머리를 받히고 있는 베개의 높이보다 다리의 위치가 높아야 하는데요.


처음 하실때는 익숙하지 않으니까 불편할거라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막상 다리를 높이 두고 수면 호흡법을 하게 되면 1분이 되지 않아 나른해지시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그럼 얼마나 높이 둬야 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다리의 높이는,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이마까지의 높이로 다리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다리를 받히는 것은 쿠션 같은 것이 좋구요.


쿠션이 없다면 베개나 이불을 쌓아주시고 그 위에 내 발목 부분을 걸쳐주시면 됩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해보았는데, 이렇게 푹 잘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수면의 질도 좋고, 잠도 빨리 들어서 깜짝 놀랐네요.


추가적으로 저는 예전에 산 목이 낮은 편백향이 은은히 나는 베개를 사용하고, 다리엔 쇼파에서 사용하는 쿠션을 사용합니다. 


요즘 마약베개 같은 것도 유행이니 함께 사용하시는 것도 좋구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직접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부디 올해는 불면증 꼭 탈출하시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