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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소식/마케팅

검색어에 반영된 5가지 특성과 키워드 분석

우리는 매일 수많은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한다. 때로는 단일 단어를, 때로는 문장의 형태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을 이용해 키워드를 검색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매일 검색하는 단어 혹은 단위 문장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지 않을까? 이러한 궁금증으로 '키워드의 특성'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자 한다. 미리 말하지만, 이 글은 통계에 의한 자료가 아닌 주관적인 생각임을 밝힌다. 관련 도서를 찾아서 읽고 싶었지만 딱히 이 주제를 심도있게 다룬 서적을 찾지 못했고, 정답이 없는 분야이기에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먼저 검색 포털에 입력되는 단어는 최대한 간결한 형태이다. 영상과 이미지가 주변 곳곳에 널려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검색'이라는 행위는 상당히 귀찮은 일임에 틀림없다. 클릭 몇번에 랜딩 페이지로 도달하는 시대에 글자 하나 하나를 입력하는 것은 단어를 생각하고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는 간결성을 지닌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연관검색어, 관련된 단어를 보아도 한 단어 내지 2개의 단어를 조합한 형태가 대부분이다.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의 주제어 즉 대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1차 검색이 발생하고 검색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세부적인 정보를 필요하다면 연쇄적인 검색을 하게 된다. 때문에 두 번째, 세 번째 연달아 입력하는 검색어는 단어의 수가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이때에 조합되는 단어는 앞 뒤의 단어가 연관성이 짙다. 또한 2개 이상의 단어가 조합된 키워드 중 1개의 단어는 반드시 대중성을 띄는 단어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맛집, 원피스, 마스크팩 처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찾는 단어들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검색 포털에 검색하는 키워드에 앞의 세 가지 특성 즉 간결성, 관련성, 대중성이 내포되어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검색 이용자 또는 소비자가 검색을 하는 행위에는 뚜렷한 목적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검색 의도라고도 하는데 특정한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함이다. 간혹 키워드에는 명사 뿐만 아니라 부사와 형용사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는데 품사에 관계없이 목적성을 띄는 것은 동일하다. 그렇다면 목적성을 여실히 드러내는 검색어의 예를 들어보겠다. 강남역 저렴한 미용실이라는 키워드는 월 평균 500건 정도 조회하는 키워드이다.

대부분의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보면 소비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젊은 여성들이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동네 미용실보다 강남에 위치한 고급 헤어샵을 찾고 싶어하며 아무래도 물가가 높은 지역이다 보니 아직 학생이거나 사회 초년생인 20대들이 가장 많이 '강남역 저렴한 미용실'을 검색한다. 물론 여기에는 직접 검색 외에 간접적인 검색도 포함되어 있다. 이를테면 네이버 연관검색어를 클릭하는 수치도 통계에 포함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키워드에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도 반영되어 있다. 특히나 매니악 적인 키워드라면 데이터를 통해 보다 쉽게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30대의 남자 취미 관련 키워드는 30대 여자 취미 관련 키워드보다 높은 조회율을 보이는데 이는 육아에 힘을 쏟거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30대 여성과 달리 금전적으로 여유 있는 30대의 남성들이 취미 활동을 원하는 경향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정리해보자. 요약하면 소비자가 날마다 검색하는 키워드에는 간결성, 관련성, 대중성, 목적성, 반영성이라는 특성이 녹아들어 있다. 검색 이용자가 키워드를 형성하는 심리를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섯 가지 특성은 내 임의대로 정의한 것이지만 우리가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할 때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남들이라면 어떤 단어를 입력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에서 이 특성들에 여러분들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한다. 물론 위와 같은 통계 데이터만으로 검색 의도를 추측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행위이고 여러 방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