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정보모음

강아지 나이 계산법 / 성장 단계 아시나요?

저희 강아지 간식 주다가 보니, 작년에 비해 나이가 들어보이길레 문득 강아지 나이 계산법 이 궁금해졌습니다. 찾아보니 제가 정확히 강아지 나이 계산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었더라구요.



이렇게 계산하는 거라고 합니다. 강아지 나이 계산법 모르고 있었는데, 저희 아이는 사람으로 치면 20대 정도 되었겠네요. 강아지가 성장하는 단계도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강아지 나이 는 견종과 키우는 환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는 합니다. 위 표 외에도 여러가지 계산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냥 강아지 나이를 알아볼 때에 기준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강아지 성장 단계

강아지들은 태어난 직후부터 몇 달간은 굉장히 의존적인 존재에서 1년 정도 지나야 성숙한 어른 개가 된답니다. 강아지 성장 단계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출생 ~ 8주 : 걷고 배변하고 소리에 반응하기 시작하는 데에 약 4주 정도가 걸립니다. 유치가 나기 시작하는 것은 4~6주 사이이구요.


8주 ~ 15주 : 8주 이후 젖을 떼면 배변 훈련을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사람과 교류하는 법에 대한 훈련을 잘 해두어야 한답니다.


16주 ~ 11개월 : 인간으로 치면 사춘기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강아지가 육체적으로 성장하고, 기본적인 복종 훈련을 시켜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12개월 : 완벽한 성견이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애견 간식 이나 강아지 사료 고르실 때도 나이에 맞게 바꿔줘야 합니다. 강아지의 관심 범위가 넓어지는 시기입니다.


[관심글]

2018/12/18 - [리빙트렌드/건강꿀팁] -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이기는 방법 알아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