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건강꿀팁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이기는 방법 알아보았어요

대담하게 스타일링 해보세요 겨울에도라는 한 의류 쇼핑몰의 문구를 보았습니다. 겨울에도 트렌디한 패션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요즘 너무 춥더라구요. 제가 유독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가 있을까 한 번 찾아봤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흔히들 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이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보다는 실질적으로 4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신체가 낮은 온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추위민감증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피하지방이 적어 매우 마른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4가지 이유에서 자세히 보시죠.


▶ 적은 근육량 & 저체중


우리가 추위를 느낄 때는 몸이 바들바들 떨리고, 손이 시려워 움직이기가 힘들며 자연스럽게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일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근육에서 열을 만들어내는데, 몸에 근육이 부족하다면 열이 발생하는 양이 적어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보통 저체중인 분들이 추위를 많이 느끼는 이유도 근육양이 적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럴땐 근육량과 지방을 늘리기 위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 갑상선 이상으로 인한 혈액순환 방해


두 번째 이유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이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호르몬을 분비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갑상선에 이상이 있다면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주어 추위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춥다고 너무 많은 옷을 껴입거나 움츠리고 있으면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수족냉증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롱패딩 관련해서 작성한 글을 [여기]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라며 여러겹의 옷보다는 보온이 잘 되는 롱패딩 한벌 입는 것이 혈액순환에는 훨씬 좋습니다. 


▶ 불규칙적인 식사


불규칙적인 식사도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가 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빈혈 증세가 추위를 느끼게 하는 것인데요. 식사를 제 때 하지 못하거나 부족한 양을 먹게 되면 열을 적게 생산하여 추위를 느낀다고 합니다. 겨울에 특히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거 같습니다.


▶ 세로토닌 부족으로 인한 우울증


몸의 열을 내는 역할을 하는 성분 중 하나인 세로토닌이 부족해 일어나는 우울증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날씨가 더울 때나 따뜻할 때보다 추울때 더 우울함을 느끼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하네요.



이렇게 알아보니 체질적으로 소음인이기 때문에 춥다는 설보다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인데요.


저 역시 추위를 많이 느끼고 유난히 손 발이 차가운 편이라 먹는것과 운동, 입는 옷까지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이제 더욱 추워질 시즌입니다. 부디 감기걸리는 일 없이 겨울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8/11/13 - [리빙트렌드/건강꿀팁] - 군고구마 만드는 법 :: 집에서 만들기

2018/11/05 - [리빙트렌드/건강꿀팁] - 내장지방 빼는법 식단 운동 & 팁 1개